기장선·정관선 조기건설...이번엔 될까?
상태바
기장선·정관선 조기건설...이번엔 될까?
  • 김항룡 기자
  • 송고시각 2019.03.15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 "부산시 도시철도망구축계획 재정비 대비 대응용역 추진"

경제적 타당성과 B/C 높이는 방안 검토
일광신도시와 장안택지개발 사업 등 타당성 변수 기대
원전 비상사태시 대피수단으로서의 역할도 강조

기장선, 한국개발연구원 예비타당성조사 탈락,
정관선, 기재부 재정사업평가 자문위원회 심사 탈락이 '현주소'


<정관타임스/김항룡 기자>=기장선과 정관선의 조기건설을 위한 용역이 재실시된다.

3월 13일 기장군은 2019년 부산시 도시철도망구축계획 재정비 용역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1900만원을 투입해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재정비 대응용역’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용역 발주를 통해 기장선·정관선의 수요예측 및 경제성 등을 선행·분석해 사업의 타당성과 B/C를 높이는 대안을 강구해 보겠다는 취지다.

 도시철도 정관선 노선도. 출처=기장군

군은 일광신도시 및 장안택지개발 등 대규모 택지사업이 타당성과 B/C를 높이는 변수로 보고 있다.

군 관계자는 “이전 실시된 예비타당성조사 및 대상사업 선정 검토 시 기장선·정관선은 경제적 타당성이 부족한 것으로 검토됐다. 하지만 최근 일광신도시 및 장안택지 개발 등 대규모 택지사업이 진행되고 있어 투입비용대비편익 등 경제적 타당성 등이 상승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런만큼 금회 용역으로 부산시 도시철도망구축계획상 우선순위를 높일 수 있도록 전 행정력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논리는 원전비상사태 발생 시 대피수단으로서의 도시철도다.

군 관계자는 “기장은 원자력발전소 밀집지역으로 지난 40여년간 원전의 안전성에 대한 의구심 속에서 희생과 헌신을 했다”면서 “원전 비상사태 시 신속하게 대피할 수 있는 유일한 대규모 교통수단인 기장선·정관선은 경제적 논리를 떠나 기장군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수단이 되어야 한다. 방사능 재난 발생 시 신속하고 원활한 주민 대피가 가능하도록 도시철도 건설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기장선과 정관선은 기장군 최대 숙원사업이다. 그러나 잇따라 정부심의를 통과하지 못하며 보다 면밀한 준비가 요구되고 있다.

참고로 기장군은 기장선 유치를 위해 지난 2012년부터 범군민 서명운동을 벌여왔다. 11만 6000여명의 서명부에 서명했으며, 서명부는 정부 관련부처에 제출됐다. 그러나 마지막 단계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지 못하면서 사업 최종유치라는 결실을 이루지 못했다. 도시철도 정관선은 국토교통부의 투자심의를 통과했지만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 자문위원회에서 경제성 등이 낮아 최종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에 선정되지 못했다.
 

Tag
#N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