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원전해체연구의 중심은 '기장'이 되어야"
상태바
[기고] "원전해체연구의 중심은 '기장'이 되어야"
  • 정관타임스Live
  • 송고시각 2019.03.13 16:12
  • 댓글 0
  • 유튜브
  • 카카오스토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조용우 전 더불어민주당 기장군지역위원장
조용우 전 더불어민주당 기장군지역위원장.

설립 예산 2400억원 규모의 원전해체연구소 유치여부가 이달 내 결정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원전해체연구소 유치를 염원하는 기장군 주민들의 열정이 궐기대회를 통해 뜨겁게 타올랐다. 기장군이 대한민국 최초의 원전 고리1호기의 설립 지역인데다가 40여년간 지역주민들의 희생이 원전산업의 바탕이 되어왔기에 연구소 유치에 대한 그들의 간절함은 그 어느 지역 보다 절실했다. 
 
한 차례 언론 보도를 통해 부산·울산 공동 유치가 유력한 것으로 알려지기도 하였지만 원전해체연구소는 그 이름 그대로 폐로 원전이 있는 기장군에 유치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고 정상적이다. 다만 지역화합과 지역상생발전의 측면에서 신고리원전이 가동되고 있는 울산과 연계하여 해체연구를 진행할 수는 있으나 어디까지나 그 센터는 부산 기장이 되어야 한다.

원전해체의 무게중심이 마땅히 기장군이 되어야 하는 이유와 당위성은 차고 넘친다. 무엇보다도 현재 폐로되어 해체를 기다리고 있는 고리1호기가 기장군에 위치하고 있다. 6년 이내 영구정지될 고리 2,3,4호기 역시 기장군에 집중되어 있다. 따라서 기장군은 이들 원전에 인접해 노하우 축적에 상대적으로 유리하다. 즉 폐로시기가 가장 빠른 원전이 기장군에 밀집해 있는 만큼 원전해체연구도 기장군이 중심이 되어야하는 것이 맞다.

현재 가동 중인 국내 원전은 24기로, 이 중 12기가 오는 2030년이면 수명이 끝난다. 개당 해체 비용은 8000억원가량 들며 이들을 모두 해체하는 비용은 10조원가량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수원은 원전 해체 산업 시장 규모를 14조원으로 추정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2017년 6월 고리 1호기 영구 정지 선포식에서 "원전 해체 기술력 확보를 위해 동남권 지역에 관련 연구소를 설립하겠다"고 선언한 후 1년 8개월만에 비로소 해체연구소 설립이 구체화 된 것이다.

기장군은 또한 다른 지역 보다 훨씬 우위의 인프라를 확보하고 있다. 고리1호기를 시작으로 최초의 원전도시가 된 기장군은 교통문제와 산업단지벨트, 배후 주거단지 등 주변 인프라가 잘 정비되어 있어 원전해체연구의 최적지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이 위치한 의과학산업단지 조성 부지에 원전해체연구소 건설 부지를 이미 확보해 놓고 있으며, 중입자가속기 의료센터와 수출형 신형원자로의 도입을 통해 동남권의과학산단이 완성되면 세계적인 원자력, 방사선 연구의 메카로 거듭나게 된다.

하지만 무엇보다 강조되어야 할 사항은 바로 지역주민들에 대한 '보상'이 고려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원전으로 인해 기장주민들은 40여년간 많은 희생을 해왔다. 삶의 터전을 옮겨야 했으며, 방사능 등 위험에 노심초사하며 생계를 이어갔다. 최대 원전 밀집지역에서 이렇게 희생한 주민들에게 원전해체산업이라는 신성장동력으로 희망을 만들어줘야 한다. 가뜩이나 주민들은 이들 원전이 폐로되면 이에 의존했던 지역경제가 흔들리지는 않을까 근심하고 있기도 하다.

국내 원전 해체산업의 규모는 9조원에 이른다고 한다. 앞서 정부는 오는 2021년까지 고리1호기 해체에 필요한 38개 원천기술과 58개 상용기술을 모두 개발하고 원전해체연구소를 설립해 2030년에는 세계 해체시장에 본격 진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리고 그 전진 기지로 원전해체연구소 설립 장소를 이번달 안에 결정한다고 한다. 지역상생발전이나 정무적 판단도 고려해야겠지만 어디까지나 원전해체연구의 무게 중심은 '기장군'이 되어야 함을 거듭 강조한다.

 

Tag
#N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