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단 활성화 발목잡는 수출용신형연구로 허가 지연
상태바
산단 활성화 발목잡는 수출용신형연구로 허가 지연
  • 김항룡 기자
  • 송고시각 2019.02.13 21:44
  • 댓글 0
  • 유튜브
  • 카카오스토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규석 군수, 원자력안전위 찾아 건설허가 승인 촉구
수출용신형연구로 조감도 모습.

군 관계자, “종합적 고려할 때 안전한 원자로...조속한 승인 필요”

<정관타임스/김항룡 기자>=수출용 신형연구로 건설허가 지연으로 기장지역 내 산단 활성화에 차질을 빚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오규석 기장군수는 신형연구로의 조속한 건설허가 승인촉구를 위해 원안위를 방문했다.

기장군은 오규석 기장군수가 2월 13일 오후 원자력안전위원회를 방문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오 군수는 “신형연구로 개발사업의 지연으로 동남권 산단 내 기업유치 및 입주 시기에 많은 차질이 발생하고 있다”며 “해당 사업에 국책사업이 포함되어있는 만큼 원안위에서 신속하게 건설허가를 승인해 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수출용신형연구로 건설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으로 부산시와 기장군이 함께 추진하는 국책사업으로, 지자체 간 경쟁을 뚫고 기장군이 유치에 성공했다. 그러나 후쿠시마 원전사태와 경주지진, 포항지진 여파로 원안위가 안전성 심사를 강화하며 건설허가가 지연되고 있다.

기장군은 수출용 신형 연구로가 들어서는 동남권원자력산단을 2020년까지 준공할 예정이다. 또 중입자가속기 개발사업과 방사성동위원소 융합연구 기반구축 및 파워반도체 산업클러스터 조성과 이와 관련된 강소기업 유치 집적화를 모색하고 있다.

그러나 관련사업 허가가 지연되면서 조성에 애를 먹고 있다.

군 관계자는 “더이상 사업 지연을 두고 볼 수가 없는 상황”이라면서 “중앙부처 등을 방문 해결책을 강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수출용 신형 연구로는 원자력 발전소와는 건설의 목적과 규모에 차이가 있다”면서 “열출력은 발전용의 0.3%에 불과함에도 불구하고 내진설계 기준은 발전용 원자로에 적용되는 최신 기준인 0.3g(g:중력가속도, 지진규모 7.0)가 채택됐다. 건설부지 역시 고리원전보다 8배 이상 높은 해발 80m의 고지대로 지정 지진해일 피해와 각종 재난을 방지할 수 있도록 했다. 운전특성, 건설 위치, 잔열제거 방식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사고위험이 없는 매우 안전한 원자로”라고 주장했다.

안정성이 높은 만큼 허가를 지연할 이유가 없다는 주장이다.

사업신청자인 한국원자력의학원 지난해 정관타임스와의 통화에서 “테스크포스 구성한 정부부처 믿고 지켜볼 예정”이라면서 “2017년 7·​8월엔 건설허가받도록 노력하겠다"고 했지만 현재까지 허가가 나지 않고 있다. 따라서 기장군의 이 같은 촉구활동이 향후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편, 수출용 신형연구로는 암의 조기 진단과 치료에 사용되는 의료용 방사성동위원소를 생산하는 시설이다. 수출용 연구로가 준공되면 그동안 전량 해외수입에 의존하던 방사성 동위원소의 국내소비량을 100% 자력으로 공급해 수입대체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일본과 중국, 동남아 등 해외수출도 기대할 수 있어, 향후 50년간 38조에 이르는 경제적 이윤 창출과 150여명의 고급연구 인력 유치 등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Tag
#N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