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군이 원전해체연구소 최적지인 '이유'
상태바
기장군이 원전해체연구소 최적지인 '이유'
  • 김항룡 기자
  • 송고시각 2019.01.29 13:34
  • 댓글 0
  • 유튜브
  • 카카오스토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장지역사회, 3월 발표예정 원전해체연구소 유치에 총력
기장군 원전해체연구소 유치를 희망하는 주민들이 1월 28일 오전 건의문 전달을 위해 세종시로 향하는 버스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항룡 기자

<정관타임스/김항룡 기자>=국내 원전 해체산업의 규모는 9조원에 이른다.  앞서 정부는 오는 2021년까지 고리1호기 해체에 필요한 38개 원천기술과 58개 상용기술을 모두 개발하고 원전해체연구소를 설립해 2030년에는 세계 해체시장에 본격 진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원전해체연구소가 기장군에 설립되면 탈원전 흐름과 맞물려 신성장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원전해체산업의 중심이 될 수 있는 것은 물론 원전해체와 관련된 양질의 일자리를 기대할 수 있다.

원전해체연구소 설립지역이 오는 3월께 확정될 예정인 가운데, 기장군민과 기장군, 기장군의회가 유치전에 나서고 있다. 기장군 원전해체연구소 범군민유치위원회(위원장 최학철) 위원 30여명은 1월 28일 산업통상자원부를 방문해 원전해체연구소 기장군 설립을 촉구하는 건의문을 제출했다. 같은 날 기장군의회(의장 황운철)도 유치 촉구 건의문을 채택했으며, 이에 앞서 오규석 기장군수는 청와대 등에서 원전해체연구소 기장군 설립을 촉구하는 1인 시위를 벌였다.

이장과 주민자치위원, 사회단체 등으로 구성된 기장군 원전해체연구소 범군민유치위원회가 1월 28일 산자부 앞에서 '원전해체연구소 기장군 설립'을 촉구하고 있다.

원전해체연구소가 기장군에 설립되야 하는 이유(1)
6년 이내 영구정지될 원전 4기 기장군 집중

기장군 등에 따르면 향후 6년 이내 영구정지 되는 원전은 고리 2,3,4호기로, 모두 기장군에 위치해 있다. 원전해체연구소가 기장군에 설립되면 이들 원전에 인접해 노하우 축적에 상대적으로 유리하다. 즉 폐로시기가 가장 빠른 원전이 기장군에 밀집해 있는 만큼 원전해체연구소 설립도 기장군에 하는 것이 맞다는 논리다.  

원전해체연구소가 기장군에 설립되야 하는 이유(2)
확보된 부지와 교통, 배후 주거단지

고리1호기를 시작으로 최초의 원전도시가 된 기장군은 원전해체연구소 유치를 기정사실화하고 있다. 원전이 처음 생기고 해체가 처음 이뤄지는 만큼  원전해체연구소  기장 유치는 당연하다는 주장이다. 이미 기장군은 동남권 방사선 의과학 일반산업단지 내에 '원전해체기술연구센터' 부지를 확보해 놓은 상태다. 교통문제와 산업단지벨트, 배후 주거단지 등 주변 인프라가 잘 정비된 것 역시 원전해체연구소 기장유치 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

원전해체연구소가 기장군에 설립되야 하는 이유(3)
기장군민의 희생, 신성장동력산업으로 보상해야

원전해체연구소가 기장에 설립되어야 하는 세번째 논리는 '보상론'이다. 원전으로 인해 기장주민들은 40여년간 많은 희생을 해왔다. 삶의 터전을 옮겨야 했으며, 방사능 등 위험에 노심초사하며 생계를 이어갔다. 최대 원전 밀집지역에서 이렇게 희생한 주민들에게 원전해체산업이라는 신성장동력으로 희망을 만들어줘야 한다는 여론도 일고 있다. 유치위와 기장군의회의 건의문 등에는 이같은 논리가 담겨 있다.
최학철 기장군 원전해체연구소 범군민유치위원회 위원장은 “원전해체연구소는 우리 지역만의 문제가 아닌, 국가의 중차대한 문제"라면서 "원전안전을 비롯한 세계의 원전해체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라도 하루 빨리 설립해야 한다. 기장군에는 수명이 만료되는 원전이 밀집되어 있어 원전해체 노하우를 축적하기에 최적지고, 산업단지 등 원전해체산업의 기반 조성에 유리한 만큼 기장군에 설립하는게 타당하다"고 주장했다.

오규석 기장군수가 1월 28일 청와대 앞에서 원전해체연구소 기장 설립을 촉구하는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원전해체연구소 유치에  기장군이 사활을 걸 수밖에 없는 이유
원전해체연구소 유치는 원전업계나 관계자 등의 먼일이 아니라는 지적이다. 고리1호기를 비롯해 2,3,4호기 등이 잇따라 폐로하면 지역에도 적지 않은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수치화된 것은 없지만 이들 원전이 폐로되면 원전에 의존했던 지역경제가 흔들릴 수 있다는 것.
오규석 기장군수는 최근 청와대 1인시위에서 "원전이 차례로 수명을 다하는 시점이 오면 원전에 의존했던 지역경제가 파탄날 수 있다"묘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원전해체연구소 설립에 속도 내는 정부
원전해체연구소 유치를 위한 사활을 건 싸움이 시작과 동시에 막바지로 향하고 있다. 지난 12월에는 산업부와 과기부, 한수원, 현대건설, 대우건설, 두산건설, 단국대, 한양대, 원자력연구원,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등이 참여하는 원전해체산업 민간협의회를 발족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지난해 12월 21일 서울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열린 에너지업계 신년인사회에서 "동남권 원전해체연구소 설립방안과 원전해체산업 종합 육성전략을 올해 3월까지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기장군의 경쟁도시는 경상북도 경주시와 울산시 울주군이다. 정부가 어떤 평가기준으로 원전해체연구소 설립지역을 확정할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가운데, 여야, 정파, 이해관계를 분문하고 원전해체연구소 기장유치에 온 군민이 힘을 모아야 한다는 지적이 힘을 얻는 분위다.
 

1월 28일 기장군의회가 채택한 원전해체연구소 기장군 유치 건의문.
기장군 원전해체연구소 범군민유치위원회가 작성한 건의문.
Tag
#N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